[한국강사신문 정헌희 기자] 한국메타버스 ESG 연구원 최재용 원장을 만났다. 최 원장은 한국NFT협회 이사장, 한국메타버스연구원 원장, 한국소셜미디어진흥원 원장으로도 활동하고 있다.숭실대학교 행정학과 학사, 캐나다크리스찬대학 대학원 상담학 박사다. 2013년 마르퀴즈 후즈 후 등재됐으며, 2018년 마르퀴즈 후즈 후 알버트 넬슨 평생공로상을 받았다.

강의 분야로는 메타버스, ESG, 1인미디어크리에이터, 라이브커머스 등이다. 현재 기업과 정부기관 연수원(국토교통인재개발원)에서 '메타버스로 ESG하라'는 주제로 ESG를 실천 할 수 있는 방법을 강의 하고 있다.

저서로는 『눈떠보니 메타버스 마스터』, 『라이브커머스: 한 권으로 끝내는』, 『따라하면 매출이 따라오는 인스타그램 마케팅』, 『디지털 화폐 전쟁: 블록체인과 가상화폐 투자 전략』, 『5차 건강혁명시대 자연치료』, 『이것이 4차 산업혁명이다』, 『4차산업혁명은 소셜미디어로부터 시작된다』 등 50여권이 있다.

Q.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어려운 것을 쉽게 알려주는 강사 최재용입니다. LG홈쇼핑에서 상품기획자(MD)로 근무하다가 퇴직 후 2006년 9월 『나는 매일 G마켓으로 출근한다』 를 출간하고, 전업강사로 데뷔했습니다. 전국을 무대로 소셜미디어, 유튜브, 라이브커머스 등 새로운 트렌드에 대한 기술 및 활용 강의를 하였습니다. 배우는 것을 좋아하고 배운 것을 쉽게 전달하는 메신저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Q. ‘한국메타버스 ESG연구원’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2017년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인가 받은 사단법인 4차산업혁명연구원 산하기관으로 ‘메타버스로 ESG 하라’는 주제로 메타버스와 ESG를 연구하고 강사를 양성하는 곳입니다.

ESG는기업의 비재무적 요소인 환경(Environment)·사회(Social)·지배구조(Governance)를 뜻합니다. 날이 갈수록 ESG에 대한 관심과 필요성이 크게 대두되고 있고, 이제 ESG는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국가적, 전 세계적인 이슈로 모두가 한마음으로 실천해야 할 과제이기도 합니다. 우리 국민 모두에게 메타버스와 ESG를 교육하고자 합니다.

Q. 『눈떠보니 메타버스 마스터』이 2022년 세종도서 학술부문에 선정되셨습니다. 축하드 립니다.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2021년 10월 메타버스 제자인 진성민 강사와 함께 이프랜드, 제페토, 게더타운에 대한 메타버스 플램폼 가이드를 출간하였습니다. 이 책은 메타버스에 입문하려는 독자들에게 호응을 받았고, 2022년 세종도서 학술부문에 선정 되었습니다. 50여권의 책을 저술하였지만 세종도서 선정은 이번이 처음이고 작가로서 영광입니다.

Q. 기억에 남는 메타버스 강의가 있으시다면?

울산광역시 강남교육청에서 주관한 울산관내 초등 ㆍ중등 메타버스 교육을 진행한 적이 있습니다. 메타버스 실습을 수강한 학생들이 “미래에 갖고 싶은 직업으로 메타버스전문가가 되고 싶고 다음 주에도 또 오시면 좋겠다”라고 이구동성으로 수강 소감을 말했을 때 보람을 느꼈고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Q. 앞으로의 활동계획이 있으시다면?

지속가능한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해 더욱 열심히 메타버스 와 ESG를 연구하고 강의할 것입니다. 또한 함께 강의 하고 책을 쓸 수 있는 강사들을 양성 하려 합니다. 감사합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