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강사신문 정헌희 기자] 고유진 강사는 EBS 교육방송 공채 리포터를 시작으로 CBS, TBS, MBC, YTN 등에서 13년간 방송인으로 활동했다. 또한 18년간 국내프로배구팀 경기 장내아나운서 경험도 있다. 세계 여자 비치발리볼 대회 경기진행 및 시상식 MC(2014년), 인천 아시안게임 배구경기 진행MC(2014년), 세계 여자 배구대회 그랑프리 본선 진행MC(2017년) 등 영어 MC로 활동하기도 했다.

현재는 (주)그랑에듀컨설팅 대표로 커뮤니케이션 및 소통, 보이스트레이닝, 취업·면접 등 다양한 분야에서 강의를 진행하고 있다. 방송인에서 강사로 활약 중인 고유진 강사의 ‘강의’ 이야기를 들어보자.

Q.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그랑에듀컨설팅 대표 고유진입니다. 저는 13년간 방송인으로, 18년간 스포츠 경기 진행 아나운서로 활동하면서 스피치 교육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2014년부터는 다양한 강의로 기업과 대학 등에서 강의하고 있습니다.

Q. 방송국에서 방송 활동을 오래하셨는데요. 강사로 활동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방송을 하면서 우연히 외교관 ‘보이스 코칭’을 하게 됐습니다. 성격이 굉장히 활발하신 분이신데, 상관이 다 장관급이라, 조용하게 말하면서 부드럽게 말하는 톤을 배우고 싶다고 오셨었죠.

중국으로 떠나시기 전 날, 3시간 정도 코칭을 받으시고 떠나셨던 기억이 납니다. 이것을 계기로 방송 아카데미에서 아나운서 지망생 교육을 시작했습니다. 이후로는 삼성전자, 삼성화재, 삼성카드, 신한카드, 롯데카드, 대한체육회,KAIST 등등 많은 교육기관과 연결돼서 일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2013년 12월 마지막 날까지 방송을 하고, 2014년 1월 1일부터 스피치 교육을 시작했는데요. 제가 오랜 시간동안 갈고 닦으면서 익혔던 노하우를 다른 사람들에게 가르쳐주고, 또 그 만족도가 클 때 저도 큰 기쁨을 느꼈던 것 같아요.

Q. ‘그랑에듀컨설팅’은 무엇을 하는 곳인가요?

그랑에듀컨설팅은 교육기관입니다. 정부기관, 공기업, 대기업 등에서 교육을 맡아 진행하고 있구요, 개인 코칭이나, 필요에 따라서는 그룹코칭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요즘은 코로나의 영향으로 대면교육보다는 비대면 교육이 훨씬 더 많은 편입니다.

커뮤니케이션 및 소통법 강의 외에 대화법, 리더십, 팔로우십, 스피치교육, 보이스트레이닝, 프리젠테이션, IR피칭, 취업면접 컨설팅 및 특강 등을 있습니다.

Q. ‘커뮤니케이션 및 소통’ 강의에서 강사님이 특히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게리 채프먼의 『5가지 사랑의 언어』라는 책을 알고 계실텐데요, 저도 상대방의 ‘사랑의 언어’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MZ세대와 소통을 해야 한다면 MZ세대의 특징을 알아야 하고, 사랑의 언어를 알아야겠죠? 또한 어르신들의 사랑의 언어를 알아야 세대 간의 갈등이 해소된다고 믿습니다.

한 예로 저의 아버지는 얼굴을 마주하고 직접 찾아뵈면 많은 애정표현과 사랑을 주시지만, 1년 내내 저에게 직접 전화 하신 적이 없으세요. 전화를 안 한다고 저를 사랑하지 않으시는 건 아니죠. 제가 아버지의 ‘사랑의 언어’를 알기 때문에, 제가 먼저 전화 드리거나 많이 찾아뵈려고 노력하죠. 그래서 저는 상대방의 언어를 알고 그 니즈를 맞추어 주는 것이 소통의 기본이자 핵심이라고 생각합니다.

고유진 강사
고유진 강사

Q. 앞으로의 계획이 있으시다면?

앞으로는 취업면접 캠프나, 은퇴설계 프로그램을 해보고 싶습니다. 미래에도 사람들은 계속 취업을 하려고 할 것이고, 사람들의 기대수명이 늘어나 60세 이후에도 뭘해야 할까 고민을 많이 하실 테니까요. 그분들에게 큰 도움이 되는 ‘그랑에듀컨설팅’이 되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