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강사신문 김순복 기자] 제1회 한국강사신문 선정 대한민국 최고 명강사(창의력/색채 부문) 정동욱 박사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Q.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KBS 디자이너로 입사해서 34년 동안 방송영상 디자이너로 주요 업무는 무대 디자인, 캘리그라피 디자인, 보도 그래픽 디자인, KBS World 미술감독, 특수영상 총감독을 역임했습니다. KBS의 국민을 위한 공적 책무의 일환으로 KBS On(견학홀) 전체 디자인 기획총괄 및 영상 콘텐츠 제작, KBS 어린이날 그림 그리기 대회 기획 진행, KBS 시청자갤러리 운영, KBS 연예인 재능 나눔 봉사단 MC 재능 기부, 찾아가는 디지털 체험 버스 디자인, KBS 시청자 민원 고충처리 전문위원 등 시청자를 위한 공적 책무를 수행했습니다.

또한, 한국방송 영상미술 공헌으로 국무총리표장을 수여 받았고, 홍익대학교 일반대학원 영상학과에서 미술학 박사 학위 취득했으며, 한국 방송영상 미술에 크게 기여해 왔습니다. 

사회활동으로는 대한민국산업디자인전 초대작가 및 심사위원, 한국디자인진흥원(GOOD Design)평가위원, 대한민국 국제 포스터 비엔날레 집행위원 역임, 사)한국미술협회 초대작가 및 디지털 미디어 분과 이사, 사)한국커뮤니케이션 디자인학회 자문위원, 사)한국캘리그라피 디자인협회 자문위원, 사)한국일러스트레이션학회 부회장, 한국미술 교육 연구협회 자문위원, 국립과천과학관 미술대전 기획지원 및 심사위원장 역임, 노원미술 축제 및 꿈의 창조 심사위원, 평화통일 공모전 심사위원장 역임, 담코아트 전속작가 프로모션, 한국 예탁결제원 갤러리 전시작가 심의위원 역임, 코트라 갤러리 오픈 기획 자문, 이음갤러리 문화가 있는 날 전시작가 선정위원, 사)빛된소리글로벌예술협회 MC재능기부 중이며 정동욱 일러스트 개인전 6회 및 단체전 등에 많은 참여 했습니다.

Q. 한국강사신문 선정 최고 명강사에 선정되심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수상 소감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먼저 정동욱을 창의력-색채 분야의 명강사로 선정해 주신 스승의 날 기념, 제1회 한국강사 신문 관계자 여러분들에게 감사의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특히 감사한 것은 제1회 스승의 날 기념으로 선정되었다는 것이 더 의미가 크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더 많이 배우는 명강사가 되도록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Q. 하고 계시는 분야에 대해 간단히 소개해 주세요.

KBS 방송국 공채15기로 방송 디자이너로 1987년 입사해서 주요 실행 업무는 무대디자인, 캘리그라피, 뉴스 그래픽 차장, KBS World 미술감독, 특수영상 총감독, KBS On(견학홀) 디자인 기획 및 KBS 어린이날 그림 그리기 대회 기획 진행, 찾아가는 디지털 체험 버스 디자인 등 KBS 방송국에서 다양한 장르의 디자인 제작 및 감독역할을 했습니다.

Q. 강사가 되면서 가장 어려웠던 점은 무엇이며, 강사를 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200명 이상의 모인 강연 자리에서는 강의에 집중해 주시는 분들이 적은 관계로 강사는 그저 내용만 전달하고 내려와야 할 때 그때가 가장 어려운 강의였다고 생각합니다.
학술협회에서 방송 미술 현장의 실제 경험을 전달해달라는 강의 제안이 들어와서 특강을 해드렸는데 반응이 좋았다고, 다시 한번 요청이 들어와 “나도 강의를 할 수 있다.”는 자신감으로 도전을 하게 되었지요. 저에게는 아주 좋은 경험이 지금의 저를 만들어 준 것이라 생각하고 그때 학술협회 교수님에게 지면을 통해 감사를 드립니다.

Q. 강의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시는 부분이 무엇일까요?

강의는 자신만의 전문적인 콘텐츠, 다른 강사와 차별화된 교수법 그리고 정확한 근거 자료출처, 품격있는 언어법으로 청중이 함께 공유하고 소통할 수 있는 진실한 내용으로 잘 구성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Q. 하고 계시는 강의 분야에 대해 말씀해주시겠어요? 

네. 먼저 저의 강의 중에는 뇌는 말랑말랑 창의력은 쑥쑥 키울 수 있는 창의력 뇌 훈련은 그림 연상법으로 이미지에서 관련성 찾는 방법으로 좌뇌, 우뇌를 빠르게 훈련하는 방법을 제시하고요, 감동 스피치는 KBS 연예인 재능 나눔 MC를 하면서 현장에서 청중들과의 소통하는 방법 등에 대한 내용으로 구성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색채나 미술 심리, 노인 미술(치매 미술) 등은 디자이너로 재직하면서 학습하고 취득한 모든 것을 보여드리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KBS 시청자 고충처리 민원 업무팀장을 하면서 고객 감동이란?, 고객의 요구와 만족도에 관한 업무를 잘 처리한 경험을 토대로 고객의 소리를 경청하는 자세 그 해결 방안 모색 등을 현장경험으로 강의합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Q. 앞으로의 비전과 계획은 어떻게 되시나요?

언택트 시대에 강의는 대면, 비대면, 줌 교육 방법 등 이에 맞서는 다양한 디지털 방안들이 나올 것으로 기대되며, 강사의 역할은 더욱 활성화가 될 것으로 예측합니다.
정동욱 명강사의 강의 계획은 KBS 방송국 디자이너 34년의 현장 실전 경험과 전국 디자인학과, 방송영상학과 등 외래교수 15년의 경험을 바탕으로 강사의 전문화되고 차별화된 교수법으로 다음과 같이 연구 진행하고자 합니다. 

제1강은 '창의력 뇌 훈련, 그림 이미지 연상법'으로 뇌는 말랑말랑 창의력은 쑥쑥 키울 수 있는 뇌 훈련이고, 제2강은 '품격 있는 명품 강사의 컬러는?', 나에게 맞는 색 에너지를 찾아 품격 있는 내 스타일 연출하여 카리스마 넘치는 강사로 거듭나기 프로젝트입니다. 제3강은 '명품 강사의 역할과 자세'로 강사가 되기 위해 준비해야 할 조건과 자세 그리고 청중을 몰입시키는 유쾌한 교수법을 연구합니다. 제4강은 '감동 스피치'로 청중을 사로잡는 명품 MC 무대 매너, 제5강은 전) KBS 고충처리 전문위원이 말하는 '고객 감동이란?' 주제로 시청자 민원 해결하는 사례를 중심으로 진행합니다. 제6강은 슈퍼시니어 플래너가 말하는 '시니어의 미래?, 슈퍼시니어가 준비해야 할 여가 문화 이해 관찰' 등의 강의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Q. 특별히 하시고 싶은 말씀이나 홍보가 되었으면 하는 것이 있으신가요?

창의력 뇌 훈련 특강은 그림 이미지 연상법으로 뇌는 말랑말랑 창의력은 쑥쑥 키울 수 있는 뇌 훈련법으로 청소년들에게는 창의력과 한 차원 높은 아이디어 발상을 추출하는 방법 연구이며 특히, 시니어 분들에게는 좌뇌·우뇌의 운동을 통해 뇌의 기능을 활발하게 하여 기억력, 이해력, 판단력 등 치매를 조금이나 지연시키고자 하는 좋은 프로그램입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